본문 바로가기

YJ's 전국맛집

제주도 맛집 - 삼보식당 고등어 조림.


  제주도 하면 고등어와 갈치다. 구이도 맛있고 조림도 맛있다. 다만 가격도 있다. 고등어조림은 15,000원 갈치조림은 20,000원이 간다. 그래서 얇은 지갑을 고려해 고등어 조림을 맛보았다. 오분자기 뚝배기도 먹고 싶었으나 물 때가 아니라 양식이 없는 오분자기의 특성상 요즘 없다고 하셨다. 그래서 전복 뚝배기와 함께 먹었다. 그런데 뚝배기도 맛있지만 워낙에 조림이 맛있어서 조림 위주로 소개하고자 한다.

  생선조림이라 하면 맵거나 짜거나 했다. 이집은 고등어 조림의 양념이 일품이었다. 지나치게 짜지도 맵지도 않았고, 양념맛이 고등어를 압도하지 않고 오히려 고등어의 맛을 살려 주었다. 처음에는 고등어가 왜 이렇게 비싸지 생각했으나 조림 1인분에 나온 고등어가 내 팔뚝만해 두명이서 먹어도 충분할 정도였다. 

  고등어 또한 크기도 크기지만 꽉 찼다는 느낌의 들 정도의 통통한 살과 일종의 특수부위의 부드러움이 양념과 어우러져 밥 두공기를 헤치우게 만든다. 일종의 생선 특유의 비린내도 나지 않았다.

  삼보란 세가자의 보물을 뜻한다고 한다. 그 세가지가 무엇인지는 직접가서 알아보시면 더욱 흥미가 있을 듯 싶다. 식당은 서귀포에 위치하고 있으며, 네비에 주소를 찍고 가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주차장도 넓찍히 마련되어 있어 편하게 식사를 할 수 있다. 다만 유명한 식당이라 사람이 많이 기다릴 수도 있다.

  서귀포 근처에서 점심이나 저녁 식사는 꼭 이 곳에서 조림을 접해보기를 추천해본다.


↑ 아쉽게도 오분자기가 없어 전복 뚝배기. 전복과 서울에선 보기 힘들었던 '솎'이 있어서 맛있게 먹었다.


↑ 고등어 조림 1인분. 사진에선 작게나왔는데 들추어서 먹으면 꽤 큰 고등어가 들어있다.





제주도 서귀포시 천지동 319-8